상단여백
HOME 정책 공공·지자체
중기부,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 500억원 투자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이 지속성장(Scale-up) 할 수 있도록 후속투자 하는 펀드가 최초로 결성되어 본격적인 투자가 진행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와 한국벤처투자(주)(대표이사 주형철)는 ‘일자리 창출 성장지원펀드(이하, 일자리 매칭펀드)’를 506억 규모로 결성하고 투자 설명회를 13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일자리창출 성과가 우수한 기업을 중심으로 VC가 투자한 기업에 매칭하는 방식으로 유망기업의 지속성장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일자리 창출성과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투자 신청일 기준 과거 5년 이내에 벤처투자를 받았거나 중진공 정책자금, 중소기업R&D 성공, 기보 보증 등의 실적이 있는 기업 중에 일자리 창출효과가 있거나, 향후 기대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VC가 투자하는 동일 조건으로 기업당 50억원까지 매칭투자하며, 이를 통해 투자받은 기업은 최대 2배의 자금을 유치하여 고용 및 지속성장(Scale-up)을 위한 충분한 자금 확보가 가능해 질 전망이다.

이러한 일자리 매칭펀드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매칭 투자하는 VC가 매월초 한국벤처투자에 접수하면 된다.

더불어, 투자기업의 창업자·임직원 등에 일자리 매칭펀드 투자지분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콜옵션)를 최대 60%까지 부여하는 제도를 도입하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임직원이 동펀드가 보유한 회사지분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콜옵션을 통해, 중소·벤처기업은 우수 인재 채용이 용이해지고 창업자․임직원 등과 기업 성장의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인센티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벤처기업부 석종훈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일자리 창출 성장지원 펀드가 좋은 일자리 창출과 혁신·벤처기업의 지속성장(Scale-up)에 기여할 것”이며 특히, “콜옵션은 우수 인재 영입에 대한 중소·벤처기업의 갈증을 해소하고, 임직원에게도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좋은 정책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김태형 기자  thkim@sbiz.news

<저작권자 © sbiz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