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전자·IT
한국다우케미칼, 2018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 '다우케미칼 심포지엄' 개최

한국다우케미칼이 19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한화학회 춘계학술회에서 ‘2018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 시상식 및 수상 논문 발표회인 ‘다우케미칼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은 국내 이공계 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2011년 처음 시작됐으며 올해로 7회째를 맞았다. 참가 대상은 국내 석‧박사 과정 재학생 및 박사 후 연구원이 며, 최근 2년간 국내외 학술지에서 심사 통과됐거나 게재 예정인 논문만 심사대상에 포함됐다.

올해는 총 136편(순수 화학 분야 77편, 전자소재 분야 59편)의 논문이 접수됐으며, 대한화학회에서 위촉한 심사위원 3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순수 화학 분야 6편, 전자소재 분야 6편 등 총 12편의 우수 논문을 선정했다.

순수 화학 분야의 대상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화학과에서 박사 후 과정을 밟고 있는 양애린씨의 ‘화학생물학적 방법을 통한 위치 특이적 단백질 변형’ 논문이 차지했다.

양애린씨의 논문은 “‘마킹-활성화-커플링’ 세 단계로 이루어진 새로운 화학적 단백질 변형방법을 제시하여 단백질 변형의 생물학적 역할을 규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평가되며, 학문적인 의미와 잠재적인 응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는 심사평을 받았다.

전자 소재 분야에서는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화학공학과에서 석박사 통합과정을 수료 중인 이은호씨의 논문 <절연막 위에서 고체탄화수소를 이용한 고안정성을 지니는 패턴된 그래핀의 직접 성장>이 대상을 수상했다. 해당 논문은 “본 연구에서는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PAH)을 이용해 표면에 패턴하는 동시에 그래핀을 합성하는 신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매우 혁신적인 기술이다”라는 심사평을 받았다.

한국다우케미칼은 각 분야별 대상 수상자 1명에게 각 3백 만원, 최우수상 수상자 2명에게 각 2백 만원, 우수상 수상자 3명에게 각 1백 만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또한 수상자들의 소속 연구실에 연구장려금을 1백 만원씩 수여하는 등 총 3,200만원의 상금 및 연구장려금을 수여했다.

김태형 기자  thkim@sbiz.news

<저작권자 © sbiz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