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유통 물류
리테일앤인사이트, 푸드클라우드 인수…“신개념 B2B 유통-물류 플랫폼 구축”

리테일앤인사이트(대표 안병연)는 12일 푸드클라우드(대표 한은수)에 대한 인수 조인식을 갖고, B2B 유통-물류 플랫폼인 ‘토마토마켓’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제조유통산업 국내1위 컨설팅 기업 비즈니스인사이트(대표 성준경)의 플랫폼 사업부에서 분할 설립된 리테일앤인사이트는 국내 유일의 B2C, B2B 통합 슈퍼마켓 플랫폼 전문 기업이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전국 지역 슈퍼마켓에 구축한 스마트POS를 기반으로 작년부터 전국 각지에 산재한 지역슈퍼, 조합물류센터, 제조사·산지를 지역 단위 마켓을 통해 연결하는 국내 유일의 참여자 주도형 B2B 마켓플레이스인 ‘토마토마켓’을 구축 중이다.

푸드클라우드는 남양주에 위치한 1500평 규모의 물류센터와 전국 200여개 영업망을 기반으로, 해외 직수입 및 국내 식품 대기업의 1,000여 개 상품 및 요리바바와 쿡샵이라는 2개의 자체 브랜드 상품을 도매, 기업, 식자재 마트 등 다양한 고객에게 공급하는 식자재 도매유통사로, 작년에 160억 매출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는 240억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테일앤인사이트의 안병연 대표는 “이번 인수를 통해 당사가 구축 중인 ‘토마토마켓’ 운영을 위한 기반 구축에 드는 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전국 단위의 강력한 물류망과 식자재 상품에 대한 라인업을 보강하고, 평균 15년 이상의 현장 경험 및 강력한 필드 영업력을 갖춘 맨파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푸드클라우드 한은수 대표는 “리테일앤인사이트가 가진 리테일테크 기반의 온라인 플랫폼 구축, 운영 경험과 역량에 주목했다. 특히 토마토마켓을 통해 양사간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역량이 결합하면, 상품-물류-IT분야에서 큰 시너지가 날 것으로 본다”며, 이번 인수가 최근 유통업계 트렌드인 ‘언택트’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조치임을 강조했다.

한편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작년 하반기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데 이어 현재 30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진행 중이다.

에스비즈뉴스  themomma@themomma.kr

<저작권자 © sbiz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스비즈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