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유통 물류
"펀슈머 心 잡는다" 유통 업계 ‘협업 마케팅’ 활발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유통 업계에서 각종 상품과 캐릭터를 공유하는 ‘협업 마케팅’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캐릭터는 과거 스티커·씰이나 완구류 및 팬시 등 제품을 강조하기 위한 부수적 요소로 활용되는 데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캐릭터가 점차 메신저, 영화, 웹툰 등 일상 속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남녀노소를 막론한 사랑을 받게 되자 유통 업계에서도 다양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특히 단순한 소비를 넘어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Fun+Consumer)들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며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제품들이 성공하자 다양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사의 세계적인 RTD(Ready To Drink) 커피 브랜드 ‘조지아’는 국민 이모티콘으로 사랑받는 카카오 캐릭터와 ‘조지아 크래프트 X 카카오프렌즈 컬래버 에디션’을 최근 출시했다.

‘조지아 크래프트’는 핫브루의 풍부한 첫 맛과 콜드브루의 깔끔한 끝 맛을 모두 즐길 수 있고 470ml 대용량으로 언제 어디서나 깊고 풍부한 맛의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조지아는 이번 협업을 통해 언어유희를 즐기고 멀티 페르소나에 열광하는 MZ세대·직장인을 겨냥했다. 패키지에는 듀얼브루를 강조하는 ’커피는 듀얼!’이라는 문구가 커피 충전이 필요한 여러 가지 상황에 대입돼 소비자들의 공감을 낳고, 카카오프렌즈들을 상황별 익살스러운 모습으로 등장해 마시는 재미를 더했다.

코카-콜라사 관계자는 "이번 카카오프렌즈 협업 에디션은 언어유희 등 젊은 소비자들이 열광하는 트렌드를 포착해 일상 속에서 커피가 필요한 순간들을 재치 있게 표현하고자 했다"라며 "직장인 대상 마케팅을 펼쳐온 조지아는 앞으로도 일상 속 색다른 휴식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유니버셜 스튜디오와 공식 브랜드 제휴를 체결해 냉장, 빵, 과자 등의 카테고리에서 약 30종의 다양한 미니언즈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미니언즈 타르트 2종을 시작으로 자체 PB 상품인 세븐셀렉트 가공우유 4종이 미니언즈 캐릭터 옷을 입고 리뉴얼 출시된다.

이와 함께 세븐일레븐 오렌지와 망고를 함께 섞어 하절기 달콤한 열대과일의 맛을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미니언즈 스파클링오렌지망고’, 부드러운 핫케이크에 육즙 가득한 의성 마늘비엔나가 들어간 ‘미니언즈 미니핫도그’도 출시한다.

곰 맥주(곰표 맥주)로 수제 맥주 붐을 일으킨 CU는 네이버웹툰 인기작 ‘호랑이형님’, 에일맥주 맛집으로 유명한 ‘플래티넘맥주’와 손잡고 업계 최초 웹툰 컬래버 수제 맥주인 ‘무케의 순한 IPA’를 출시했다.

‘무케의 순한 IPA’는 IPA 맥주 특유의 진한 홉 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알코올 도수는 5% 이하로 낮춘 ‘세션 IPA’로, 목 넘김이 부드럽고 풍부한 시트러스 향을 강조해 쓴맛에 익숙하지 않은 페일에일 초심자도 부담 없이 입문할 수 있다. 순한 맛 IPA라는 콘셉트를 위해 패키지에는 해당 웹툰의 인기 캐릭터 아기 호랑이 무케의 귀여운 얼굴을 디자인했다.

섬유유연제 브랜드 한국 P&G 다우니는 방탄소년단 캐릭터 ‘타이니탄(TinyTAN)’을 담은 다우니 어도러블을 한정 출시했다. 다우니 어도러블은 은은하게 풍기는 꽃 향기와 오렌지 과즙의 신선한 향이 조화를 이뤄 내는 사랑스러운 향의 섬유유연제로, 방탄소년단 일곱 멤버들이 귀여운 모습으로 탄생한 캐릭터 ‘타이니탄’의 모습이 패키지에 담겨있는 것이 특징이다.

글로벌 데님 브랜드 리바이스트라우스 코리아는 아메리칸 대표 코믹 스트립 ‘피너츠(Peanuts)’의 대표 캐릭터 스누피와 손잡고 위트 있는 감성의 스누피 컬래버레이션 컬렉션 ‘Levi’s? x Peanuts? Summer 2020 특별판‘을 공개했다.

축구, 야구 등 다양한 스포츠 능력자로 변신한 스누피 캐릭터를 반영했다. 베이직한 티셔츠와 스웨트셔츠, 80년대 빈티지 리바이스에서 영감을 얻은 트랙슈트까지 폭넓은 아이템에 리바이스 스포츠 로고와 스누피 캐릭터 그래픽을 더한 디자인이다.

에스비즈뉴스  themomma@themomma.kr

<저작권자 © sbiz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스비즈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