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유통 물류
"미래 유니콘 될 핀테크 스타트업 찾습니다"

KB국민카드는 금융, 데이터 등 9개 영역에서 미래 생활 혁신을 선도할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는 ‘퓨처나인’ 4기 프로그램에 참가 업체를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4기 프로그램은 기존 프로그램과 비교해 수시모집, 집중모집 등으로 모집 형태를 다양화하고 △공공기관 △스타트업 육성·지원기관 △투자기관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프로그램 참가 기업에 대한 각종 지원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상시 모집은 카드 비즈니스와 연계성이 높은 △금융플랫폼·핀테크 △빅데이터·인공지능 △신사업 △푸드·리빙 △커머스·마케팅솔루션 △모빌리티 △교육·키즈 △엔터테인먼트 △웰니스 등 9개 영역에서 기술, 제품, 서비스와 관련해 혁신적인 역량을 보유한 업체를 대상으로 연말까지 진행된다.

집중 모집은‘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하고 다양한 사회 트렌드 변화의 물결에 맞춰 비대면결제, 재택근무, 홈트레이닝 등 ‘언택트’ 관련 스타트업과 신규 플랫폼, 신기술 기반 사업 발굴, 초개인화 영역에서 밀착 협업이 가능한 ‘오픈이노베이션’ 관련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다음달 1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상시 모집과 집중 모집을 통해 프로그램 참가 신청한 업체에 대해서는 서류 심사와 면접 등을 거쳐 10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무역협회 등과 손 잡고 △구독경제 △기존 카드 비즈니스 활성화 등의 분야에서 협업이 가능한 스타트업을 공동 모집하고 육성하는 컨소시엄 모집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4기 프로그램은 △공공기관(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한국무역협회/한국산업은행) △엑셀러레이터·육성지원기관(한화드림플러스/더인벤션랩/엔피프틴(N15)/엑스플리트(X-PLEAT)) △투자기관(KB증권/세종벤처파트너스/오픈워터인베스트먼트) 등 총 10개 기관·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가 업체에 대한 각종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공동 육성 활동도 병행한다.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스타트업에는 △KB국민카드와의 공동 사업 추진 △빅데이터 등 KB국민카드 보유 각종 인프라 활용 기회 제공 △시제품 제작 지원 △제품·서비스 판매/유통 채널 지원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 진단·컨설팅 △사무공간 지원 △각종 교육·멘토링·코칭 △전용 펀드를 활용한 투자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또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등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와 사업 모델 연계를 통한 신사업 협업을 추진하고 필요 시 후속 투자 유치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연말에는 전문 투자자 등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성과와 참가 스타트업들의 협업 사례를 소개하는‘데모데이’도 개최한다. 이번 프로그램 참가와 기타 자세한 사항은‘퓨처나인’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지난 3년간 프로그램에 참가한 스타트업과 각종 신규 플랫폼을 함께 개발하는 등 다양한 협업 사례를 만들고 공동 마케팅을 통해 매출 신장의 성과도 거두는 등‘퓨처나인’이 금융회사와 스타트업간 모범적인 상생 모델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모집 방식을 다양화하고 프로그램 참가 업체에 대한 지원 혜택도 강화하는 등 새롭게 단장한 이번 4기 프로그램에도 미래 생활 혁신을 선도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진 스타트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에스비즈뉴스  themomma@themomma.kr

<저작권자 © sbiz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스비즈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